오늘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하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조건과 대출한도, 금리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인 청년들은 전세자금이 부족해 비싼 월세를 주며 자취방을 구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청년들을 위한 1~2%대 낮은 금리의 전세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소득이 없는 청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일반 대출 상품보다 금리도 낮고 대출한도 등 조건이 좋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크게 보면 나이, 소득 수준, 순자산가액 3가지 대표적인 조건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추가 조건은 있지만 크리티컬 한 내용은 아닙니다.
인테리어만 잘 해도 돈이 들어온다?! ‘풍수 인테리어’의 모든 것!
1) 나이
만 19세 이상 ~ 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른 청년 관련 대출 상품은 대부분 동일한 나이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소득 수준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의 소득 조건이 있습니다. 이는 세전 기준입니다. 신혼부부나 다자녀, 2자녀 가구는 6천만 원 이하로 기준이 완화됩니다.
3) 순 자산가액
’22년 기준 순자산가액이 3.25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순자산가액은 부동산과 예금, 주식, 자동차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입니다.
2. 대출 가능 주택, 임차보증금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대출자 조건뿐만 아니라, 대출대상이 되는 주택에 대한 조건도 있습니다.
바로 임차 전용면적과 임차보증금에 대한 조건입니다.
- 임차 전용면적 : 85m²(일반적인 34평) 이하
- 임차보증금 : 1억 원 이하
셰어하우스의 경우 전용면적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전세보증금의 총규모가 1억 원이 넘으면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서울의 경우 원룸도 전세보증금 1억 원이 넘는 경우가 많아, 해당 상품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대출한도, 금리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대출한도는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임차보증금 1억 원 이하의 주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출 금액도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 대출한도 : 7천만 원 이하(보증금의 80% 이내)
금리의 경우 소득구간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소득이 적을수록 금리가 더 낮아지는 상품입니다.
여기에 청년 가구, 다자녀가구, 전자계약 체결 등 추가 우대금리를 받으면 1%대 초반의 금리로 전세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4. 신청방법
신청은 기금e든든 홈페이지나 은행 방문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은행의 경우 우리, 신한, 국민, 기업은행에서 가능합니다.